🌟
<웨비나우>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변화에 발맞춰, B2B 마케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신제품 출시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신제품 마케팅 방안 5가지를 소개하며, 적합한 전략을 함께 고민해보아요!
1. SNS 마케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구 트위터)와 같이 많은 소비자들과 빠르게 소통 가능한 SNS를 활용한 마케팅 !
소비자들에게 큰 부담 없이 신제품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반응도 빠르게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신제품과 관련된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하며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심어주고 소비자들과 더 가까워질 수도 있습니다.
SNS 마케팅에서 중요한 건 홍보하는 신제품에 대해서 "솔직하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더 큰 호감을 살 수 있을 겁니다.
2. 콜라보레이션
제품이나 브랜드에 어울리는 파트너와 협업하여 신제품을 홍보하는 콜라보레이션(콜라보)!
콜라보는 상대 파트너의 고유한 고객층과 나의 브랜드의 고객층이 합쳐지며 더 많은 타겟 고객층을 확보해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독창적이고 신선한 콜라보의 경우, 그 자체만으로도 큰 주목을 받으며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가 극대화됩니다.
꼭 브랜드나 제품끼리만 콜라보 하는 것이 아닌, 유튜버와 같은 인플루언서와 콜라보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단순히 유명한 파트너를 찾는 게 아닌, 신제품과 어울리면서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콜라보 파트너를 찾는 것이겠죠,
3. 체험단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본 후 그 후기를 SNS나 블로그, 카페에 작성하는 체험단 마케팅!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배송하거나 매장으로 서비스를 체험하러 오거나 브랜드 서비스를 체험해보는 등 신제품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체험단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소비자가 후기를 남김으로써 다른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거예요.
수많은 미사여구를 삽입한 광고보다 같은 소비자 입장에서 쓴 "솔직한 후기 한 줄"이 다른 사람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4. 검색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줄여 SEO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검색 엔진 최적화 마케팅!
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 엔진에서 신제품과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신제품에 대한 콘텐츠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위 노출 빈도가 높을 수록 자연스럽게 고객들에게 나의 신제품이 노출되며, 성공적인 런칭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검색 엔진 최적화는 효과적인 키워드를 잘 정하고, 꾸준히 키워드와 연관된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마케팅 전략인 만큼, 다른 마케팅 방식과 병행하거나 제품의 본격적인 런칭 전 미리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웨비나
앞서 소개드린 방식들 중엔 소비자 개인을 타겟으로 삼는 B2C에서는 효과적이지만 기업 간 거래인 B2B에서 사용하기엔 조금 애매한 방식들도 있습니다.
그럼 효과적인 B2B 신제품 마케팅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온라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세미나, 즉 웨비나가 있습니다.
💡
웨비나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신제품을 소개하고 사용 방법을 시연할 수 있으며, 고객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이 있는 웨비나는 신제품을 새롭게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고객과 소통하고 리드를 확보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물론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더 높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