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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비나우>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변화에 발맞춰, B2B 마케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B2B 마케팅에서 구매 전환은 매우 중요하며, 고객의 소리(VOC)에 대응하지 않으면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오늘은 VOC의 정의와 이를 어떻게 수집하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합니다.
VOC란?
VOC란 Voice Of Customer의 약자로,
'고객의 소리'를 의미합니다.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남기는 기대나 선호, 불만 등
고객이 남기는 각종 피드백을 의미합니다.
VOC의 중요성
고객이 직접 사용 또는 체험 후 남기는 피드백인 만큼
VOC는 마케팅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기업은 VOC를 바탕으로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에서 개선점 또는 유지할 점을 찾고,
강점은 강화하고 단점은 개선하면서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고객의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VOC 수집 방법
대표적인 VOC 수집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설문조사
② 인터뷰
③ 만족도 조사
④ 전화
⑤ 채팅
⑥ 웨비나
*특히 B2B 비즈니스의 경우
B2C와 달리 CS 부서를 통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는 것이 아닌,
기업과 기업 간 소통이기에 웨비나와 같은 자리에서 VOC를 수집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웨비나 진행 후 제공받을 수 있는 참가자에 대한 데이터 역시 귀중한 VOC로,
기업은 이 데이터 속 참가자의 관심 주제, 궁금한 점, 추가적인 정보와 같은 데이터를 활용해 더욱 세밀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