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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비나우>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변화에 발맞춰, B2B 마케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선 B2B와 B2C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 두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적인 개념 &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B2B (Business to Business)
B2B는 한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구매 주체는 기업이며, 기업 간 거래를 의미합니다.
거래는 대량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현대 중공업, 동대문 신상마켓과 같은 도매업체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B2B 시장의 특징
복잡한 구매 과정 : 구매 결정에 여러 단계와 승인이 필요합니다.
대량 거래 : 대부분의 거래는 큰 금액과 물량에 관련됩니다.
장기적 계약 : 거래는 종종 장기적인 관계와 계약을 필요로 합니다.
전문적인 요구 사항 : 제품이나 서비스는 특정 업계의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B2C (Business to Consumer)
B2C는 기업이 직접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구매 주체는 소비자이며, 개별적으로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합니다.
즉, 소비자 대상 마케팅이죠!
예를 들어, 쿠팡이나 다이소와 같은 소매업체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B2C 시장의 특징
개인적 결정 : 개인의 필요와 선호에 따라 단일 제품이나 소량으로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단순한 구매 과정 : 결제 과정이 간단하고 신속합니다
단기적 계약 : 거래는 종종 일회성이거나 단기적입니다
B2B, B2C의 예시
간단하게 카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내가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샀다면
그것은 B2C 거래입니다.
한 회사가 커피 프랜차이즈와 사내 카페 입점을 위한 계약을 맺는다면
그건 B2B 거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