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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비나우>는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변화에 발맞춰, B2B 마케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B2B B2C 의미를 알아보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B2B와 B2C는 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요한 거래 형태입니다. 이들은 각기 다른 마케팅 전략과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비즈니스 운영과 마케팅을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B2B와 B2C의 차이점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B2B와 B2C 영업 차이점
1) 타겟 고객
B2B 영업은 다른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B2C 영업은 개인, 즉 소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 타겟 고객의
차이에 따라 두 영업 방식의 많은 차이점이 파생됩니다.
2) 거래 기간
앞서 말씀드린 카페 예시로 돌아가 봅시다.
우리가 카페에서 커피를 시키면 주문 후 10분 안으로 커피를 받아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내 카페 입점은 그렇게 순식간에 이루어지지 않겠죠?
먼저 문의로 시작해 현장 심사, 컨설팅, 계약, 카페 시공 등
많은 절차를 밟고, 이에 따른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겁니다.
B2C 시장은 단기적 계약이,
B2B 시장은 장기적 계약이 발생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3) 구매 과정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할 때는 개인의 선택에 따라 원하는 메뉴를 고르고 결제하면 끝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평가가 개입하지 않습니다.
반면, 사내 카페가 입점할 때는 직원에게 모든 결정을 맡기거나 간단한 문의로 즉시 입점을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B2C 시장은 구매 과정이 단순하며 결제 과정이 간단하고 신속하게 진행됩니다.
B2B 시장은 구매 과정이 복잡하며 여러 단계와 승인이 필요하고, 이해당사자도 여럿 관계됩니다.
3) 마케팅 전략 방향성
B2C 마케팅 전략 : 감성적 접근과 신속한 전환
B2C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 과정이 비교적 짧고, 충동적으로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B2C 영업은 대중매체 및 광고 채널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소비 욕구를 자극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감성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감정과 욕구에 호소하고, 프로모션, 할인,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신속한 의사결정과 구매 전환을 촉진합니다.
B2B 마케팅 전략 : 관계 중심의 전문적 접근
B2B 시장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결정 과정이 상대적으로 길고, 여러 단계가 있으며, 여러 이해당사자가 관련됩니다.
그렇기에 B2B 영업은 장기적이고 강력한 비즈니스 관계 구축에 중점을 두고, 특화된 산업에 맞춘 전문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화된 산업에 맞추어 전문적 접근이 가능하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B2B 마케팅은 고객사의 특정 비즈니스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며, 구매 사이클과 판매 주기를 고려한 장기적인 전략을 중요시합니다.
결론, 전략의 중요성!
그렇기에 B2B, B2C의 차이점을 잘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B2C는 TV나 SNS를 통해 불특정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에게 접근하는 반면 B2B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공유하여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B2B와 B2C 접근 방식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세우는 것은 비즈니스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웨비나우와 함께라면 이러한 복잡한 비즈니스 환경에서도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기에 앞서, 웨비나우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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