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의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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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 22, 2024
2024년의 디지털 마케팅 트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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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비나우>에서는 B2B 마케팅에 유용하고 실질적인 비즈니스 팁을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일상적인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들로 가득한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빠르게 변하는 디지털 세상만큼 마케팅 트랜드 역시 빠르게 변하는데요.

어느 비즈니스 업계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디지털 마케팅!

2024년 현재, 어떤 트렌드가 마케팅 시장을 휩쓸고있는지 사례와 함께 한번 알아보아요.


🎬숏폼 마케팅🎬

틱톡,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그램 릴스 등 이러한 플랫폼에서 볼 수 있는 길어야 1분 내외인 짧은 영상숏폼 콘텐츠라고 합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발달에 따른 높은 접근성은 물론 짧은 시간 내 부담없이 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따라 많은 기업들 역시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 서비스를 짧고 간결하게 홍보하는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출처: CU 유튜브 공식 계정

편의점 프랜차이즈 CU는 유튜브 공식 계정을 통해 편의점을 배경으로 한 숏폼 콘텐츠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짧고 굵게 편의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은 웹 드라마는 편의점의 주 소비층인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어 1억 회 이상의 누적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웹드라마는 시즌 3까지 제작되었고, 충성 고객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CRM 마케팅💁‍♀️

CRM이란 Customer Relation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를 말해요.

한번 이상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해 본,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마케팅으로

그들이 좀 더 오래 나의 브랜드의 고객으로 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애플, 구글 등의 서드파티 데이터 제한 정책으로 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하는 맞춤형 광고의 효율이 줄어드는 한편, CRM 마케팅은 기존에 이미 확보한 고객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이라 데이터를 수집하기 용이하고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에 의해 많은 기업들이 CRM 마케팅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자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이용은 했으나 구매로 이어지진 않은 고객, 한동안 이용 기록이 없는 휴면 고객 등

각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그들 각각에 맞는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앱 푸시나 알림 톡, SMS 등을 통해 각 고객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반려동물 용품 쇼핑몰 브랜드인 '펫프렌즈'는 고객 행동 데이터와 구매 데이터, 상품 속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광고와 쿠폰을 제공했어요.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브랜드를 구매한 적 없더라도 그동안의 구매 패턴을 분석했을 때

지속 구매 확률이 높다고 판단된다면, 해당 브랜드의 유인 상품에 관련된 쿠폰을 지급하고 그 이후로도 브랜드 상품 할인 쿠폰과 안내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발송합니다.

이러한 CRM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펫프렌즈는 80% 이상의 재구매율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AI 활용 마케팅🤖

글은 물론 그림과 영상, 심지어 노래까지 만들어주는 생성형 AI의 등장으로 세상은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이러한 AI 기술의 강력한 영향이 지금도 많은 기업의 마케팅에서 AI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성형AI로 마케팅 콘텐츠에 사용될 문구나 이미지를 생성해 비용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AI 기술을 사용하여 업무 자동화로 효율을 높이고, 초개인화 마케팅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

이러한 트렌드와 사례를 참고해 나의 비즈니스에 알맞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지금 바로 웨비나우와 함께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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