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특허법률사무소 | 웨비나로 스타트업 IP 지원의 벽을 허물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네, 저는 고도특허법률사무소의 조재현 대표 변리사라고합니다.
저는 변리사로 일한 지 한 9년 정도 되었고요
원래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의 대기업 특허 담당을 하다가 요즘에는 스타트업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생각했고 또 스타트업 대표님들께서 열정적이시고 긍정적이시다 보니까 같이 업무하는게 즐겁더라고요.
그래서 스타트업 특화에 초점을 맞춰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 고도특허법률사무소만의 특화된 분야 &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저희 고도특허는 스타트업 IP 전략 창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먼저 독창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위한 글로벌 특화 IP창출 전략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요.
기술력이 뛰어난 기업들은 어쩔 수 없이 내수시장 뿐만이 아니라 결과적으로 해외 시장을 목표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이라고 하더라도 pre-A 단계 부터는 실제 해외 IR이나 해외 비즈니스로 확장을 수행하게 되는데 고도특허는 국내 특허 뿐만이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작용할 수 있는 해외 IP 전략 창출 컨설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아까 말씀드렸듯 삼성전자 등에서 글로벌 IP 소송 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한 적이 있기 때문에 해외 특화 업무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이 기술력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한 글로벌 IP 포트폴리오 구축을 수행할 수 있고
두번째로는 스타트업이 처음 시작하는 기업이다 보니까 기술력이 뛰어날 수도 있지만,
기술력의 재고가 필요한 기업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기업들을 위한 IP창출 업무를 통해 기업이 기술력을 재고할 수 있게끔 도움을 드리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선행IP를 근거로 기업이 가지고있는 기술역량을 재고하는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설정된 독창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위한 글로벌 특화 IP 전략 창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정부 지원사업을 준비할 때 기업들이 가장 많이 궁금해하거나 어려워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보통 스타트업들이 정부지원사업을 처음 신청하는 것이다 보니까 정부지원사업 신청 시 제출해야하는 사업계획서나 연구개발 계획서에 목차 별로 어떤 내용이 구체적으로 기재가 되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그래서 좋은 기술과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더라도 평가 점수를 높게 받기 위한 전략 또한 필요한데요
따라서 이런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매번 사업 공고 별로 사업 공고에 기재되어있는 평가 항목들이 조금씩 달라지거든요. 그래서 사업 공고 안의 평가 항목들을 기반으로 서류 안 목차 별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를 미리 계획한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 중에 어떤 역량을 강조해서 써야겠구나' 라는 부분이 구체화가 되실겁니다.
또한 스타트업들에서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은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어떻게 기재하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십니다.
기술에 대한 소개 시에는 단순히 무엇을 하겠다는 컨셉보다는 컨셉과 그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 요소를 설명해주셔야 심사받으실 때 기술 실현 가능성의 설득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4 지원사업 신청 시 주의해야 할 점 & 놓치기 쉬운 부분이 있다면?
제 생각으로는 아마 사업계획서를 잘 쓰시겠지만 IP전략에 대한 반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사업계획서나 연구개발계획서에 요즘에는 평가항목으로 지식재산권에 대한 내용을 기재해야되는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그렇기 때문에 서류 안의 지식재산권 전략에 대해서 기재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그런 평가 항목이 실제로 없더라도 다른 기업과 비교해서 사업계획서나 연구개발계획서에 지식재산권 전략을 수립하여 작성하는 것은 당연히 비교가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좋은 전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디딤돌 R&D 성공사례 & 전략은?
대부분의 스타트업의 문제점인데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보유한 기술에 대해서 컨셉만 있고 구체화한 방안이 없는 기업들이 대부분이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업무를 했었던 기업도 동일한 상황이었고 컨설팅을 통해서 선행 특허조사를 통해 컨셉적으로만 가지고 있는 기술에 대해서 특허성을 확인하고 특허성이 없다고 판단된 경우에는 관련되어있는 특허 기술들을 정리하여 컨셉적인 기술과 관련된 기술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논의를 바탕으로 연구개발계획서에는 논의된 선행 특허자료를 반영함으로써 우리가 개발하려고 하는 기술의 독창성에 대해서 근거를 어필을 함으로써 기술성에 대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뿐만이 아니라 이렇게 다른 선행특허들과의 비교를 통해서 공백 영역에 대한 기술로 뾰족한 기술 개발이 될 수 있게 방향성을 설정하였기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게 되어서 결과적으로는 디딤돌 R&D에 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디딤돌 R&D 뿐만이 아니라 다른 R&D에도 반영 될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6 기존의 고객 상대 네트워킹 방식과 웨비나 전 컨설팅 문의 방식은?
웨비나를 수행하기 전에는 알음알음 입소문을 통해서 찾아오시는 고객이나 찾아오시는 고객들이 소개를 해주셔서 고객들을 만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7 실제 웨비나 준비 과정에서 고민했던 부분은?
결국에 웨비나를 수행하는 목적이 고객을 모객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내용을 어느정도 수준의 깊이로 강의를 해야 좋은 정보를 드리면서도 우리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고민이 깊었습니다. 그리고 웨비나를 통해 강의를 들어야 하는 고객의 수가 많아야 하는데 이런 고객들을 웨비나를 어떻게 시청할 수 있게 유도할지에 대한 고민도 있었습니다.
#8 여러 웨비나 솔루션 중 웨비나우를 최종적으로 선택한 이유는?
사실 온라인 세미나를 직접 진행하기에는 까다로운 점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대표님들께서도 직접 실무도 하시고 영업도 하셔야 하니까 시간이 부족해서 직접 진행하기 어려우실 것 같아요, 하지만 웨비나우는 아까 전에 고민하고 있었던 강의를 시청할 참가자 초청부터 제가 강의하는 자료에 대한 공유, 실시간 Q&A까지 한 플랫폼에서 모두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관리해야 할 요소가 많으면 웨비나를 수행하더라도 부담이 되는 게 많을텐데 초보자도 쉽게 웨비나를 개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9 웨비나를 진행한 후 어떤 부분이 개선되었나요?
결론적으로는 제가 목표로 하고있던 고객 확보의 효율성이 재고되었습니다.
고객 확보를 위해서는 보통 고객을 만나고 1번 당 강의나 상담을 진행을 하면서 1시간 정도가 소요가 되기 때문에 한 명의 고객을 모객을 하려면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됐거든요
하지만 웨비나우를 통해서 여러 기업에 대해서 한번에 강의와 상담을 진행할 수 있게 되니까 고객 확보를 위한 시간이나 운용 부담이 당연히 절약되었던 것 같습니다.
#10 웨비나우가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후속 관리 기능은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웨비나우는 실시간 Q&A 내역을 자동으로 정리해주고 대시보드를 통해서 제 강의를 들었던 고객들의 현황을 통계자료로 받아볼 수 있어서 이후의 영업을 할 때 쉬웠던 것 같습니다. 이후 맞춤형 상담을 제안하기가 한결 쉬워졌습니다.
보통은 제가 워드파일이나 엑셀 파일로 고객들과 어떤 내용을 상담했었는지 정리했어야 했었는데 이제는 플랫폼 안에서 고객들에 대한 특성이나 내용들을 일괄적으로 정리하여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후에 다시 한번 더 소통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고 이제 2차 웨비나 준비할 때 한번 더 웨비나우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11 웨비나 진행 전후로 무엇이 달라졌나요?
말씀드린 것처럼 소개를 통해서 고객을 받게되면 상담도 해야하고, 강의도 해야하니까 시간 소요가 많아서 한 달에 1~2건 정도의 고객만 연결되는 경우가 다반사였는데요
웨비나를 수행한 후에는 일주일에 4건 정도의 고객과 연결되어 현재도 업무를 열심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12 웨비나 이후에도 도움이 된 사례가 있었나요?
웨비나가 끝난 후에도 단발성으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영상이 녹화본으로 남아있거든요
그래서 뒤늦게 제 강의의 주제를 보고나서 소식을 접하시는 분들이 꼭 계시더라고요
웨비나우에서는 온디맨드로 녹화된 영상을 공유할 수 있어서 실시간으로 시간이 안 되셔서 참여하지 못하신 분들도 녹화된 영상을 보시고 추가 홍보가 가능했습니다.
덕분에 1회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고 계속해서 고객들이 연결되어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13 향후 지원사업이나 특허/ip 컨설팅 분야에서 새롭게 시도 및 확대하고 싶은 영역이 있다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술적 제고 관점에서 디딤돌 R&D나 TIIPS와 같은 과제를 도전하기 위해서 IP 컨설팅을 진행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제는 첫 단계의 R&D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R&D 분야로 확장을 해서 IP 컨설팅 업무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IP 컨설팅이 개발 초기에 기술 개발 방향을 정하는 이정표로 작용할 수 있기 떄문인데요
따라서 디딤돌 R&D/TIPS 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 계획 전에 저희 고도특허사무소를 통해서 기획한 기술에 대해 기술적 독창성을 검증하고 선행 특허와의 비교 결과와 같은 자료로 창출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R&D 사업을 신청하실 때 연구 개발계획서의 합격율을 제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계획하고 계시는 기술들의 독창성이나 다른 해외기업에 의해서 공격받을 수 있는 기술인지 검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우리가 연구개발하는 기술의 신뢰성 또한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4 마지막으로 웨비나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처럼 이제 전문 직종으로서 서비스업을 제공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마 저와 같은 고민들이 많으실 거예요. 단순히 단발성으로 영업하기는 어렵고, 고객을 만나서 상담도 진행하고 강의도 진행하면서 이 전문적인 서비스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렇게 오프라인으로 영업을 하게 되면 대표님들께서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만약 그 영업이 실패했을 때의 돌아오는 리스크들도 크기 때문에 이렇게 웨비나우를 통해서 강의나 상담같은 것들을 온라인으로 진행해보고 반응이 있다고 한다면 우리 플랫폼에서 DB에 등록되어있는 고객들을 한번 더 찾아뵙는다면 영업하실 때 성공률도 높아지는 것 뿐만이 아니라 효율성도 제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강의했던 영상들은 다 녹화를 통해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나중에 필요한 고객들에게는 녹화된 영상을 한번 더 보라고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